본문 바로가기

방구석탐방

희귀 다육식물 - 통통한 잎이 특징인 '파키피툼(Pachyphytum compactum)' 키우기 가이드

통통한 잎이 특징인 희귀 다육식물 파키피툼 키우기

 

파키피툼(Pachyphytum compactum)  키우기 가이드


 

특징

파키피툼은 다육식물로, 통통한 잎이 특징이며 잎 표면이 분가루로 덮여 있습니다. 주로 멕시코가 원산지이며, 다양한 품종이 존재합니다.

 

햇빛

햇빛을 많이 받을수록 건강하게 자라며, 하루 4~6시간 이상의 직사광선이 필요합니다. 강한 여름 햇빛은 잎을 태울 수 있으므로 차광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물 주기

파키피툼은 건조에 강한 식물로, 흙이 완전히 마른 후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. 여름과 성장기에는 1~2주에 한 번, 겨울 휴면기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합니다.

 

토양

배수가 잘되는 흙이 필수적입니다. 다육식물 전용 배합토나 마사토, 펄라이트를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

 

화분

배수 구멍이 있는 화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, 테라코타 화분이나 공기가 잘 통하는 화분을 추천합니다.

 

온도와 습도

피키피툼의 최적 생육 온도는 15~25℃이며, 5℃ 이하에서는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. 습도는 낮은 환경이 적합하며, 과습 하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.

 

성장주기와 휴면기

파키피툼은 봄과 가을이 성장기이며, 겨울에는 성장이 둔화되는 휴면기에 들어갑니다. 휴면기에는 물을 적게 주어야 합니다.

 

비료

성장기에는 한 달에 한 번 저농도의 액체비료를 주면 좋습니다. 휴면기에는 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번식 방법

파키피툼은 잎꽂이와 줄기꽂이로 번식이 가능합니다. 건강한 잎을 떼어 건조 후 흙 위에 두면 뿌리가 나며 성장합니다.

 

추가 팁
파키피툼 잎에 먼지가 쌓이면 부드러운 붓이나 물티슈로 닦아주세요.
과습을 피하고 환기가 잘 되는 환경에서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